티스토리 뷰

가을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10월의 저녁입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는데 여러분의 겨울준비는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최근에 시간이 많아져서 그런지 다양한 뉴스와 정보들을 두루 섭렵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asmr 부작용에 대해서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각광 받기 시작한 컨텐츠인데요.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 자율감각쾌감반응을 의미합니다. 


단어가 어려워서 무슨 뜻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보거나 들으신 적은 분명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유튜브나 각종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바다소리나 낙엽이 밟히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이용한 심신안정을 취하는 것 같이 시각과 청각을 이용해서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asmr의 효과는 국제적으로 증명이 되었는데요. 계곡물이 흐르는 소리나 불을 떼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이용해서 마음이 편한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소리는 깊숙한 잠을 자기 위해서도 쓰이는데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중에 잠을 자는 동안에 이러한 소리를 지속적으로 들려주는 프로그램도 개발되어 상용화되있습니다.


굉장히 히트를 쳤는지 지속적으로 유료 어플리케이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네요.


전문의의 검증에 있어서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서 많은 분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asmr 부작용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소리에 중독되어서 의존적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소리에 의존해서 잠이 들다보면 어느 새 이러한 자연의 소리에 의존하게 되어서 그냥 잠을 잘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항상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고 단체로 잠을 자야하는 상황에서 남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겠죠.



2. 시각, 청각 등 자율감각에 둔감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asmr은 동영상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우리 몸의 눈과 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매일 같이 접하다보면 점점 이미지와 소리에 둔감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지속되는 자극에 점점 더 큰 자극을 원하게 되고 이렇다보면 점점 우리의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서 정신이 피폐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asmr에 대한 연구는 계쏙되고 있고 점점 더 다양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장래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병원에서도 환자들의 심리치료에 asmr이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많은 분들이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asmr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