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날씨가 가을을 건너뛰고 초겨울로 접어들은 것 같습니다. 


겨울준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날씨도 추운데 여러분의 마음은 춥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하반기 공채시즌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취준생 여러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꿈을 모두 쟁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무슨 일을 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은 여러분께 도움이 되도록 오늘은 건축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사란 무엇일까요?


건축사는 자격증의 일종으로 건축사무소를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자격증입니다. 


건축사가 되려면 대학교를 건축학과로 진학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대학은 거의 전부 건축학과가 있을 것입니다. 



최근 추세에 따르면 건축학과는 5년제로 전환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건축학과는 이공계 학과이기 때문에 고등학생 여러분은 이과로 진학할 필요가 있죠.


건축사 자격증 시험 자격은 꽤 까다롭습니다.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건축사 예비시험을 통과한 후에 5년의 실무경력을 인정받아야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때 건축사 연봉으로는 약 3000만에서 3500만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대학에 입학하고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해도 약 10년이 넘게 걸린다는 말입니다. 마음을 단단히 먹고 임하지 않으면 버티기 힘들거라고 생각됩니다.


남자라면 30대 중반쯤 되어서 건축사 자격증을 따게 되면 자신의 사무소를 차릴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사무소를 차리게 된다면 이제 월급쟁이 건축사에서 벗어나서 오로지 자신의 실력에 따라 계약을 따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나라의 경제불황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 설립된 건축사무소에 일거리를 선뜻 맡기는 것은 쉽지 않아보입니다.


또한 건축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계속되는 야근으로 인해서 과로와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죠.


최근에 드라마나 영화에 건축사가 소개되면서 이 분야에 로망을 가지게 된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실적인 조언을 주자면 쉽지않은 길을 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이든 그 분야의 스타가 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국내 유명 건축사 연봉은 상상을 초월하는 액수를 받고 건축을 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건축사가 아니면 안되겠다 하는 분들은 그 꿈을 평생 안고 독하게 열심히 일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