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도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는 것을 보니까 이제 완연한 가을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감기 조심하시고요. 오늘은 식초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 가정에 하나씩은 구비해놓았을 것으로 예상되는 식초인데요. 







특유의 톡 쏘는 냄새 때문에 도대체 어떤 요리에 쓰일지 궁금해지더라고요. 


하지만 최근에 티비를 봐도 식초의 효능에 대해서 방송이 많이 되고, 마시는 식초가 유행하기도 해서 잘 알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조사를 진행할수록 식초는 식용 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활용 가능한 굉장히 유익한 것이라고 판별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다양한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계란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좋다.


여러분들 삶은 달걀 좋아하십니까? 저는 삶은 달걀을 이용한 요리를 좋아해서 자주 계란을 삶는데요. 





무턱대고 물에 넣고 끓이다보면 껍질이 터져서 흰자가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계란 껍질이 잘 안꺼져 불편한 적이 많았는데요. 


계란을 삶을 때 물에 식초를 한두방울 넣어서 삶으면 신기하게도 달걀 껍질이 매끈해져서 안 터지고 나중에 껍질 벗길 때도 이쁘게 벗겨진다고 해요.


2. 채소를 싱싱하게 만들때 식초를 넣으면 좋다.





오랫동안 냉장고 안에 보관해놓은 채소를 쓰려고 꺼내면 수분이 빠져서 축처진 맛없어 보이는 채소가 되어버린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식초를 이용해서 다시 채소를 싱싱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차가운 물에 채소를 넣은 다음 식초와 설탕을 첨가하면 채소가 다시 신선함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3. 과일을 먹기 전에 식초물에 씻으면 좋다.


마트에서 과일을 사서 먹을 때 항상 걱정인 것이 혹시 껍질에 농약이 묻지 않았을까 하는 것일 겁니다. 


물로 씻어내고 먹으려고 해도 영 찜찜한데요. 이때는 식초 활용법을 이용해서 차가운물에 식초를 몇 방울 첨가하고 그 물로 과일을 씻으면 됩니다.


남아있던 농약성분이 식초에 의해서 완전히 제거된다고 하네요.





4. 된장국이나 김치찌개에 식초 첨가하면 좋다.


된장국은 만드는 사람마다 맛이 틀린데요. 어떤 된장국은 맛이 밍밍하고 어떤 된장국은 깊은 맛이 우러나옵니다. 


초보 요리사 분들은 된장국에 식초를 한두방울 첨가해서 끓여보세요. 전에 없던 깊은 맛이 살아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찌개에 넣을 신 김치가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갓 담근 김치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식초를 첨가해서 끓이면 신 김치로 만든 것 만큼 시큼하고 칼칼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5. 빨래를 행굴때 식초를 첨가하면 좋다.


빨래를 하고 행굴때 식초를 첨가하면 섬유유연제를 사용한 것만큼 좋다고 합니다.


식초가 옷 섬유를 유연하게 하고 물에 의한 오염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또한 장마철 비에 젖은 운동화나 샌달을 닦을 때도 식초를 몇방울 넣어주시면 특유의 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식초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음식이외에 빨래하는데도 효과적인 식초인데요. 초보주부님들은 반드시 식초를 사용하실 수 있게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댓글